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음악이야기

음악대장 하현우를 보유한국카스텐이 대중가요 순위에 없는 이유

by TommyRockVocal 2020. 4. 6.
반응형

https://youtu.be/ZPZakwu6G5w

대중 가요란

근대 이후 대중매체와 상업적 공연을 통해 전달되면서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온 노래, 유행가 입니다. 

 

대중 가요 시장에는

Dance, 발라드, 힙합, R&B, Rock, 기타 장르가 있습니다. 

 

대형 기획사, 투자사등의 시선은 Dance 등의 시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주 소비층인 10~20대가 그곳을 바로보고 있고

전세계적으로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Rock 시장은 얼마나 되고 

어떤 과정으로 Rock 앨범이 만들어 지는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반 제작의 과정 _ 1. 역할

 

음반제작을 하기 전에 연습생, Band 준비하는 수많은 모임이 있게 됩니다. 

그리고 1차적으로 기획사를 만나게 되는데

그 기획사가 투자도 할수 있는 여력이 있는 회사인지

매니지먼트만 하는 회사인지에 따라 음악 활동의 질도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2. 만남과 계약

신생밴드가 있다 가정을 해보면, 

앨범을 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자작곡 그리고 Demo를 준비할것입니다.

 

그리고 Underground에서 많은 활동을 하며 인지도를 높여 가게 됩니다. 

 

그러던중 기획사를 만나거나 음반 제작/투자가 가능한 매니지먼트 팀과 좋은 기회로 만나게 되면

앨범을 내고 어떻게 활동/홍보할지 계획가운데 활동을 하게 되며

 

만들어진 음원은 음원사이트인 멜론, 벅스, 네이버 등에 공급이 되어 소비자층에게 까지 유통이 되게 됩니다. 

 

요즘에는 음원(디지털) 유통이 주된 시장이 되었지만

예전에는 음반(CD등)을 내어 판매량을 집계하는 패턴이 많았고 

음반 판매량이 곧 돈인 그런 시절이었습니다. 

 

방송에서 들어 보았겠지만

100만장을 판매했는데 계약을 잘못해서 몇천만원도 못받았다 하는 그런 안타까운 소식 

들어 보았을것입니다. 

 

그만큼 각 담당을 하는 회사와 연주자, 가수 등 Artist와의 만남이 곧 계약으로 이루어지는데 계약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보상 부분도 꽤나 다르게 받게 되기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습니다. 

 

3. 음반 제작/투자사 _ 엔터테인먼트/레이블

앞서 말했듯, 많은 대형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Dance등에 투자를 하지 

Rock에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개인 경험상 Dance 가수에 약 7억언 가까운 홍보 계약을 통해 

다양한 방송에서 뮤직비디오 그리고 여러 활동을 한 반면

 

저희 같은 Rock밴드에게는 음반 제작 투자 까지는 계약이 되었어도

홍보/마케팅 계약은 성사가 되지 않아 

결국 기획사 사장님의 사비를 통해 홍보를 해야하는 그런 환경을 만나게 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아실점은

기획사를 만난다고 음반제작에서 부터 홍보까지 모든걸 책임져 주는게 아니라는점입니다. 

 

Rock 음악시장은 전체 음악 시장에서 약 3% 수준입니다. 

그 Rock음악 시장에서 누구나 알고 있는 부활, 김경호, 박완규 등

그들 역시 어쩌면 이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 직접 투자를 해서 음반을 만들고 

홍보도 직접 하는 그런 엔터테인먼트사를 운용하고 있지 않을까란

현실적인 추측도 해보게 됩니다. 

 

4. 투자 비용 예시

투자비용 예시입니다. 

마케팅 비용 약 7억

TV 회당 출연을 위해 2~3천만원을 투자하는거지 받는게 아닙니다. 

 

백댄서, 여러 활동비, 매니징 비용등 모든게 투자비용입니다.

그런 방송에 나가면 출연료를 얼마 받냐고요? 많아야 몇십만원 받는걸로 압니다. 

 

고정 출연 계약을 하지 않는이상 단발성으로 초대되어 나오는 분들중 

심지어 5만원내외로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 저희가 5만원 정도 받은거 같네요.

 

그래서 Rock 밴드는 마케팅 방법이 아주 Old해지기도 합니다. 

 

전국 투어를 갑니다. - 전국 라디오 방송 -> 운이 좋으면 전국 TV 방송에 함께 초대 됩니다.

방송국에서 행사를 하게 되면 적게는 몇십만원 많게는 100만원 정도 챙겨주는 PD님들도 있는데 진짜 감사할 뿐입니다. 

 

국카스텐은 이미 A급 반열에 올라서고 있기 때문에 

이런 행사에서 받을 비용이 점점 오르겠지만

그들 역시 2003년부터 시작된 무명적 활동의 시간 어떻게 보냈을지 상상을 해보면 

정말 힘들게 2020년까지 올라온걸 느끼게 됩니다. 

 

5. Rock Band : 매니아

Rock 음악계에는 매니아 층이 굉장히 강합니다. 

단순 Sample 비교를 드렸지만

약 7억원의 홍보 투자를 한 Dance 가수 분과 자체 홍보로 열심히 뛴 Rock밴다의 앨범 판매량이 비슷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만큼 Rock매니아들의 팬심은 정말 대단합니다. 

그 팬심이 대중의 힘과 만나 더욱 즐거운 팬심 활동을 할수 있게 되기를 바래 봅니다. 

 

음악대장 하현우가 있는 국카스텐

국카스텐을 대중화 시킬것인지

대중이 국카스텐을 대중적으로 인식하게 될지

 

저는 후자의 방법으로 국카스텐의 음악이 대중에 파고 들어 가기를 바래 봅니다.

 

 

Rock 시장의 확장을 위해 지금의 국카스텐의 자리가 매우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국카스텐이 성장할수록 뒤딸아올 Rock 시장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진정한 팬, 

소비 수요의 증가로

 

하현우라는 완벽한 보컬을 품은 국카스텐이 대박 히트를 치고

후배들도 그 길을 따르는 락음악계의 활성화가 이루어 지기를 

기대 합니다!!

 

- 팬으로서 글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