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카스텐 보컬 하현우님의 고음 내는법
1. 후두안정(내리고) + 연구개 올림
-> 부드러운 고음 소리 만듦
-> 연구개를 들면 비강길이 막히지만 비강쪽으로 소리를 보내면서 부드러움을 만들어 간다는 뜻
-> 연구개를 100% 들어 비강길을 막으면 소리가 오히려 딱딱하지만
비강쪽으로 소리를 보내면서 연구개로 부드러움을 만든다는 뜻!!
2. 후두 올림 + 연구개를 올려
-> 강한 압력 소리 + 부드러움 조절
3. 후두 유지(내리는 압력) + 연구개 올림 + 스크리밍
P.S 동일한 음이라도 교과서적이지 않은 보컬을 듣고 따라할 경우
잘못 익히거나 어렵게 소리를 내게 될수도 있음!!
노래를 한단계 잘하도록 점프하려면
•호흡기반의 노래를 하기
•중고음 이상부터는 연구개 울림 활용(두성)
•깊은 호흡 마셔서 호흡통 만들기
•복식 내근육의 컨트롤로 노래에 쓰이는 호흡 활용
•연습으로 득음을 해야함
고음낼때 필요한 이론
1. 후두
- 올리면 날카로운 소리
- 내리면 부드러운 소리
2. 혀 뒤쪽
- 후설 내리면 후두 내려짐
- 후설 올리면 후두 올라감
3. 경구개, 연구개
- 경구개쪽 울림은 비성(비강)
후설을 올리며 비강길 Open
- 연구개 올리면 비강길 닫고
두성길 열게됨(구강 울림 포함)
- 후설 올리고(후두 올림) 연구개도 올리면 날카로운 고음
후설 올리고 연구개 내리면 비강 고음
- 후설을 내리고(후두 내려짐) 연구개 들면 부드러운 고음
연구개, 경구개 활용 비율 = 두성, 비성 비율
아!로는 고음이 되는데
다른 발음으로는 안되는 이유!
1) 연습 부족 (울림점을 모름)
2) 다른 발음에 대한 공명 활용X
예) 아 vs 뒤
* 연구개 울림을 아는자만이 경구개 울림 활용
* 경구개 울림만 할줄 알면 연구개로만 부르는 연습!
하현우 Zone 연구개 기반의 공명 활용
(고음) 뒷 비강 울림 – 연구개 – 두성 울림
(두성 85% + 비성 15%)
(초고음) 뒷 비강 울림 – 연구개 – 두성 울림 (두성 당기기)
(두성 90% -> 두성 95%이상)
뒷 비강 울림 – 연구개 – Mix Voice
(두성 75% + 비성 20% + 흉성부 5%)
뒷 비강 울림 – 연구개 – Mix Voice (두성 당기기)
(두성 75%(비성 15%) -> 두성 95%)
결론 :
연구개 공명 활용
(하품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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